분권화와 성과평가 |
판매부서의 성과평가 (실제매출액 vs 예산매출액)
실제 | 변동예산 | 고정예산 | |||||||||
매출액 | 실판 | * | 실판가 | 실판 | * | 예판가 | 예판 | * | 예판가 | ||
매출가격차이 | |||||||||||
변동원가 | 실판 | * | 예변 | 예판 | * | 예변 | |||||
공헌이익 | 실판 | * | 예공 | 예판 | * | 예공 | |||||
매출조업도 차이 | |||||||||||
매출배합차이 | 매출수량차이 | ||||||||||
시장점유율차이 | 시장규모차이 | ||||||||||
- 변동원가: 변동제조원가, 변동판관비로 구성
- 시장규모차이는 통제불능차이이다.
- 수익, 이익은 왼쪽이 크면 F 로 원가 차이분석과 반대로 해석된다. (오른쪽이 크면 불리한 차이)
- 매출배합차이 → 매출수량차이 순서로 구함
시장점유율차이와 시장규모차이
변동예산(예산) | 변동예산’’ | 고정예산 | |||||||
공헌이익 | 실제규모 *실제점유율 |
예산평균 공헌이익 | 실제규모 *예산점유율 |
예산평균 공헌이익 | 예산규모 *예산점유율 |
예산평균 공헌이익 | |||
예제.
고정예산 | 실제판매상황 | ||||||
제품 A | 제품B | 제품A | 제품B | ||||
판매량 | 600개 | 400개 | 480개 | 720개 | |||
단위당 판매가격 | 500 | 700 | 570 | 650 | |||
단위당 고정가격 | 300 | 400 | 320 | 350 | |||
고정원가 | 100,000 | 120,000 |
- 예산 시장규모는 12500개였으나, 실제 시장규모는 16000개
① 공헌이익
실제 | 변동예산 | 고정예산 | |||||||
매출액 | 실판 | 실판가 | 실판 | 예판가 | |||||
A | 480 | * | 570 | 480 | * | 500 | |||
B | 720 | * | 650 | 720 | * | 700 | |||
741,600 | 744,000 | ||||||||
공헌이익 | 실판 | 예공 | 예판 | 예공 | |||||
A | 480 | * | 200 | 600 | * | 200 | |||
B | 720 | * | 300 | 400 | * | 300 | |||
312,000 | 240,000 |
- 예산점유율: 1,000/12,500 = 8%, 실제점유율: 1,200/16,000 = 7.5%
- 매출가격차이: 741,600 vs 74,4000
→ 2,400 (U) 판매가격이 달라서 차이가 생기고 공헌이익에 영향을 미침
- 매출조업도 차이: 72,000(F)
② 예산배합
변동예산(실제) | 변동예산(예산) | 고정예산 | |||||||
공헌이익 | 1200 | 1200 | |||||||
A | 480 | * | 200 | 1200*0.6 | * | 200 | 600 | 200 | |
B | 720 | * | 300 | 1200*0.4 | * | 300 | 400 | 300 | |
312,000 | 288,000 | 240,000 |
- 예산매출배합: A: B = 600:400 = 0.6:0.4
- (앞) 총실제판매량 * (뒤) 예산배합
- 매출배합차이: 24000(F), 매출수량차이: 48000(F)
③ 규모 (실제규모 vs 예산규모)
변동예산(예산) | 변동예산’’ | 고정예산 | |||||||
공헌이익 | 1200 | * | 240 | 16000*0.08 | * | 240 | 1000 | * | 240 |
288,000 | 307,200 | 240,000 | |||||||
- @ 가중평균예산공헌이익 = 고정예산의 총공헌이익/고정예산의 총예산판매량 = 240000 / 1000 = @240
- 시장점유율차이: 19200 (U), 시장규모차이: 67200 (F)
원가중심점의 성과평가(제조부문)
1. 표준원가계산의 원가차이분석 (단, FOH 조업도 차이 제외)
2. 추가
AQ | * | SP | AQ’ | * | SP | SQ | * | SP | |
DM | 가격차이 | 능률차이 | |||||||
DL | |||||||||
복수 원재료 복수 노동력 |
배합차이 | 수율차이 |
- AQ: 총 실제 사용량 * 실제배합
- SQ: 총표준사용량 * 표준배합(X: Y)
- AQ’: 총실제사용량 * 표준배합
DM | AQ | * | SP | AQ’ | * | SP | SQ | * | SP |
X | 77000 | * | 10 | 110000*0.75 | * | 10 | 1000*90 | * | 10 |
Y | 33000 | * | 30 | 110000*0.25 | * | 30 | 1000*30 | * | 30 |
1760000 | 1650000 | 1800000 |
- 능률차이: 40000 (F)
- 배합차이: 110000 (U)
- 수율차이: 150000 (F)
투자중심점의 성과평가
◦ROI(투자수익률) = 영업이익 / 투자액 (평균영업자산)
= 매출액(영업)이익률 * 자산회전율
◦RI(잔여이익) = 영업이익 – (투자액 * 최저필수수익률)
◦EVA(경제적부가가치) = 세후순영업이익 – (투하자본 * 가중평균자본비용)
→ EVA는 고유의 영업활동만을 반영
→ 투하자본 = 영업관련 총자산 – 무이자유동부채(매입채무, 미지급비용 등)
→ 가중평균자본비용 = 타인자본비용(1-법인세율) * { 타인자본 / (타인자본+자기자본) }
+ 자기자본비용 * { 자기자본 / (타인자본 + 자기자본)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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